울산지역 일부 구청이 "희망 2002" 이웃돕기 성금 모금운동을 벌이면서 실적을 높이기 위해 동별로 모금액을 할당해 말썽을 빚고 있다.

 남구청은 "희망2002" 이웃돕기 성금(2001년 12월~2002년 1월) 목표액 1억5천만원을 임의로 정한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근 구청에 3천만원, 14개동에 각각 380여만~1천700여만원까지의 할당액 공문서를 발송, 기업체와 봉사단체 등을 대상으로 모금활동을 벌이도록 지시해 공무원직장협의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울산지역공무원직장협의회연합(울공련)은 7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희망2002" 이웃돕기 성금모금과 관련한 홍보 이외의 일체의 행동을 거부한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울공련은 성명서에서 "연말연시 이웃돕기 성금모금 운동은 바람직하지만 할당제를 도입, 공무원들을 동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울공련은 또 "경쟁심을 유발하기 위해 모금액 순위를 매겨 우수동에 표창하기로 하는 등 각종 현금징수가 금지된 공무원들에게 스스로 법을 어기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울공련은 "시·군·구에서는 홍보활동만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성금 모금운동은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직접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동사무소에 배부된 접수증을 즉시 회수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청 관계자는 "지난해 성금모금이 저조해 올해 실적을 높이기 위해 구청과 각 동별로 목표 금액을 할당했다"며 "목표 금액은 할당했지만 당초 취재대로 자율모금을 유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7억원의 "희망2002" 이웃돕기 성금 목표를 설정, 최근 울산시와 각 구·군에 모금운동 협조를 요청했다. 박정훈기자 jhpark@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