뷴류=정치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주자인 김근태 상임고문은 7일 "부정부패의 척결없이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는 지론을 앞세운 뒤 자신의 "최고위원 경선자금 불법사용 고백"과 관련, "검찰이 수사에 나서면 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고문은 이날 오후 1시40분께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검찰이 수사하면 응하겠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힌 뒤 "결과적으로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 각오하고 고백한 것"이라며 "그러나 국민도 사문화된 정치자금법의 제도개선의 계기를 바랄 것"이라고 제도개선을 역설했다.

 그는 이와함께 "나의 고백을 한나라당이 정쟁의 도구로 삼고 있고, 당 간부당원들 사이에 역풍이 불고 있으나 곧 반전될 것"이라며 "국민이 김근태가 후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국민여론을 호소했다.

 그는 또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법이 무력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나부터 고백했다"면서 "상당한 피해를 감안했지만 정말 개탄스럽다"고 피력한 뒤 그 이유로 두가지를 들었다.

 그는 우선 "국민경선제의 정신이 줄세우기, 돈선거를 개선하자는 것이나 현 상황은 그렇지 않고, 한나라당은 호응할 줄 알았는데 정쟁화 해 충격을 받았다"면서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고급빌라 거주"문제를 거론하며 "한국 특권층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공세를 취했다.

 그는 이어 "나의 고백에 정치인들이 나설 것으로 기대했으나 그렇지 않아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면서 "국민이 도와주지 않으면 정치권의 부정부패를 극복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