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을 탈당한 박근혜 의원과 이수성 전 총리가 8일 신당창당 원칙에 합의하자 여야는 신당출범의 가능성과 파괴력을 점쳐보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은 박의원과 이전총리의 원칙적인 의견접근에도 불구, 신당창당이 실현될 가능성에 의문을 표시하면서 다만 신당창당 논의가 정계개편의 촉매제로 작용할 가능성에 촉각을 세웠다.

 이회창 총재의 한 측근은 박의원에 대해서는 언급을 배제한 채 “이전총리가 개혁에 적절한 인물인지 의문일 뿐만 아니라 참신한 정치를 이끌수 있는 사람이냐”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개혁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그런식의 신당이라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호된 국민적 심판을 받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 핵심 당직자도 “이전총리는 지난 총선때 지역구에서도 낙선한 인물로 이미 국민적 심판이 끝난 인물”이라면서 “정치 실업자가 여기저기 얼굴을 내미는데 대해 논평할 가치조차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그러나 박의원이 이전총리와의 회동을 계기로 본격적인 신당창당행보에 나서고 특히 탈당을 시사중인 김덕룡 의원 등의 거취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촉각을 세우기도 했다.

 민주당은 박의원과 이전총리가 원칙적으로 합의한 신당이 창당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보고, 그러나 당분간 신당이 민주당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 핵심당직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당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므로 신당창당의 가능성은 매우 높으며, 파급효과도 적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대선후보 경선이 시작된 마당에 당분간 박근혜 신당이 민주당 의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며 “향후 경선과정의 진행추이와 신당의 세모으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다”고 내다봤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