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ㆍ24 서울 노원병 보궐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10일 민주통합당 입당 가능성에 대해 “정당 입당을 말한 적도 없고, 현재 고려하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TBS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 “(민주당) 입당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는 보도는 정말 확대 해석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만약 (노원병) 주민들께서 새 정치를 선택해주신다면 아마 그 이후에 새 정치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모아주실 것”이라며 “저는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나 가시밭길이 있더라도 정면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전날 발표된 민주당의 대선평가보고서와 관련해 “민주당의 반성과 성찰은 그분들의 몫이고, 자체 평가에 대해 특별히 말씀드릴 건 없다”면서도 “상계동에서 만난 여러 사람의 말씀을 종합하면 한국 정치가 더 깊은 혁신, 더 깊은 성찰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 후보가 단일화 과정에서 무리한 고집을 부리고 후보직 사퇴 후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원이 소극적이었다’는 보고서의 지적에는 “외국에 있으면서 제가 얼마나 부족했는지 반성했다. 어떻게 하면 지지자들을 다시 실망시키지 않을지 깊이 성찰하는 시간을 보냈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국민이 정치를 불신하는 것은 낡은 계파정치, 사익을 추구하는 정치, 반대를 위한 반대의 정치, 서로 비난하며 공생하는 ’적대적 공생구조‘ 때문”이라며 “새 정치는 서민과 중산층의 민생 문제를 해결하는 정치”라고 강조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