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코미디 배우로써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지난 95년 MBC 공채 탤런트로 연예계에 입문한 뒤 드라마 〈안녕 내사랑〉 〈왕초〉 등에서 얼굴을 알렸지만 영화 쪽에서 썩 "잘 나가는" 배우는 아니었던 정준호(31)가 "학원 코믹 조폭 영화" 〈두사부일체〉(14일 개봉)에서 확 달라졌다.다.

 그가 출연한 영화 〈아나키스트〉와 〈싸이렌〉이 잇달아 흥행에 실패한데다 선한 눈매와 선굵은 그의 외모와 달리 정준호에게는 항상 야비한 성격의 악역만 맡겨져 관객과 거리감이 있었다. 또 최근 배창호 감독의 〈흑수선〉에서도 50년의 세월을 넘나들며 열연했지만 동지들을 배신하는 배역 탓에 지금까지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한 듯 보였다.

 그러던 그가 〈두사부일체〉에서 어깨에 힘부터 뺐고, 스타일을 한없이 구긴다. 학력 콤플렉스에 시달리다 급기야 한 사립 고교로 편입하는 중졸의 조폭 중간 보스 "계두식"이 그가 맡은 배역.

 "처음 촬영 일주일 동안은 어린 배우들과 세대 차이도 크게 나고, 저 역시 코믹연기가 익숙지않아 정말 썰렁했어요. 특히 많이 맞기도 하고 때리기도 하면서 고생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관객들이 저를 이웃집 오빠처럼 편안하게 대할 수 있도록 "나를 망가뜨리자"고 결심했지요. 관객과 저와의 벽을 허무는 작업이었다고나 할까요"

 그의 각오는 어느 정도 성공한 듯 보인다. 가수 김흥국 흉내를 내며 "아싸~ 호랑나비"를 온몸으로 열창할 때는 정준호가 코믹 배우로서도 재능이 있음을 알게된다.

 "할 수만 있다면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출연하고 싶어요. 인생을 좀 더 알게되는 마흔 살 이후에는 멜로 연기에도 도전하고 싶구요."

 정준호는 뒤늦게 공부를 다시 시작, 수능시험을 치뤘고 경희대 등에 합격 통지서를 받은 상태다. <사진있음> fusionjc@yna.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