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능력에 벅찬 계획은 실패를 안고 길을 가는 것과 같다. 계획의 수정이나 변화가 필요하다. 72년생 충분한 예비지식이 없으면 화를 당한다. 60년생 윗사람을 이용해 이득을 추구하면 차후에 고립된다. 48년생 과감하게 일을 처리하라.

축-견적서나 계약에 관련된 것은 신중한 검토와 구체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과감하게 행동하여 미구에 닥칠 환란을 예방하라. 73년생 직업 변화 운이나 새로운 사업계획은 불리. 61년생 남의 일에 개의치 마라. 49년생 겸손을 유지하고 대자연에 순응하라.

인-내부적인 갈등이 있다. 자기의 의견과 상대방의 주장이 일치되기 어렵다. 특히 금전상 착오 생기면 양보하고 그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라. 62년생 투기 요행을 바라지 말라. 50년생 가정과 직장내의 질서를 바로 잡아라. 38년생 부탁받는 일로 진퇴양난.

묘-감정을 내세우지 말고 냉정한 시각에서 이성을 찾아 대화로서 상대방을 설득하면 안되는 것도 풀리는 운. 63년생 타인의 성공을 부러워 말라. 51년생 융자나 제정의 원조를 바라면 성사될 수 있다. 39년생 문서상 분쟁이 예상되나 해결된다.

진-미래지향적인 마음과 지혜를 갖고 매사를 처리하라. 그러면 큰 손실도 작게 지나갈 수 있다. 64년생 상사나 윗사람 문제로 고민. 52년생 방종한 생활은 금물. 신용하락의 원인이 된다. 40년생 타인의 모략으로 인해 구설·손재 유의. 자손에 경사.

사-마음만 급하고 장애물이 중첩되어 있어 성취되기 어려우니 좀더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때를 기다리며 검토를 게을리 하지 마라. 65년생 애정문제 길하다. 가족에 경사. 53년생 지출된 돈 받을 수 있고 증거를 잡는다. 41년생 투기는 금물.

오-하고자 하는 일이 반만 성사되면 성공으로 생각하라. 더 큰 욕망을 만족시키려 욕심을 부리고 움직이면 빈바가지만 가져올 수 있다. 66년생 좋은 친구의 충언을 듣는다면 기회를 잡는다. 54년생 금전거래에 좋은 일. 42년생 계약서나 법률문제에 길하다.

미-사소한 일로 인해 우정과 사랑에 금이 갈 수 있다. 넓은 마음으로 사물을 보라. 단호하게 포기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67년생 이성간에 불화, 들어오는 복을 차내는 어리석음에 유의. 55년생 오판으로 인한 손실. 43년생 일시적으로 불안하나 점차 호전.

신-재물은 눈에 보이나 모아지기 어려우니 그림의 떡이라. 내 것으로 만드는 지혜와 먼저 먹을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망설이지 말라. 68년생 상사로부터 꾸중·징계, 매사 조심. 56년생 욕심은 풍파가 된다. 44년생 공직자 승진, 사업가 발전.

유-욕심은 죄를 생산하고 죄는 죽음을 가져온다. 지금 자신의 뜻이 옳더라도 배짱만으로 밀어붙이는 시기는 지나고 있으니 겸손한 자세로 타협하라. 69년생 관재나 횡액 조심. 57년생 노력의 결과 있고 인기 상승. 45년생 뜻하지 않는 행운.

술-자중자애와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라. 반드시 귀인을 만나고 뽕도 딸 수 있다. 70년생 주위의 부정부패를 보더라도 동요하지 말고 자신을 잃지 말라. 58년생 반목했던 사람이나 대인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

해-만약 이동이나 변화의 마음이 있다면 잠시 보류하라. 무리하게 진행한다면 후회가 따를 수 있고 건강도 해칠 수 있다. 71년생 나쁜 사람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 59년생 윗사람과 불화 유의. 47년생 강적을 제압한다. 업무 인수인계에 길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