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산항의 육상감시가 강화되면서 지난 70년대 후반 이후 사라졌던 속칭 "특공대 밀수"가 다시 등장했다.

 부산·경남본부세관은 30일 용달선을 이용해 부산항 제7부두에 정박한 중국 화물선에서 시가 30억원 어치의 물건을 넘겨받아 감시가 덜한 남항으로 밀반입하려 한 혐의(관세법위반)로 정모씨(59·해상용달업자)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배후 밀수조직을 캐고 있다.

 이들은 29일 오후 8시30분께 선박의 불을 모두 끈 채 7부두로 접근해 중국 화물선의 선원으로부터 중국산 비아그라 880정과 롤렉스상표 도용시계 862개, 녹용 900g을 넘겨받아 영도구 남항동 영도대교밑 계류장으로 이동하다 세관 감시정에 적발됐다.

 이번 밀수사건은 60년대~70년대 후반에 성행하던 선원에 의한 밀수방법의 하나였던 "특공대밀수"를 그대로 재연한 것이다.

 특공대밀수란 모선에 실린 밀수품을 소형선박에 옮겨실어 감시가 느슨한 곳으로빼돌리는 「해상분선 밀수」의 다른 이름으로 70년대 후반까지 밀수의 주종을 이뤘으나 해경과 해군의 레이더감시가 강화되고 세관감시정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그동안 자취를 감췄었다.

 세관은 월드컵과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지난 12일부터 감시체계를 종전 기동감시에서 부두초소마다 세관직원들을 상주시키는 「고정감시」로 전환한 뒤 부두를 통한밀수품 반입이 불가능해지자 이같은 특공대 밀수가 되살아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달 하순에는 어선들이 출어히지 않는 「월명기」여서 부산남항에 수많은어선들이 정박해 있어 그 속에 숨어 접안한 뒤 밀수품을 육상으로 빼돌리기 쉬운 점을 노린 것으로 세관은 분석했다.

 세관은 이번 사건에서 드러났듯이 감시체제 변경후 특동대 밀수가 되살아날 조짐이 있는 것으로 보고 부산항내 해상감시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