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지난해 11월 한국마사회에 낸 울산지역내 경마장 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설치 신청의 철회여부, 내년도 당초예산안 세입에 포함된 경주마권세 20억원의 자진 삭감여부 등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시의회는 30일 울산시가 끝내 경주마권세 20억원의 자진삭감을 요청해오지 않을 경우 예산심의때 전액 삭감은 물론 가칭 "화상경마장 설치반대 촉구결의안"을 채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를 둘러싼 마찰이 첨예화할 지 주목된다.

 시의회 조용수 내무위원장은 이날 "마권세입 20억원의 자진삭감 여부를 지난 26일까지 결정하라고 통보했다가 시의 요청으로 30일까지 연장한 가운데 조만간 김무열 의장과 본인에게 심완구 시장이 직접 시입장을 전하겠다는 시측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조위원장은 이어 "현재로서는 시가 마권세입 20억원을 자진철회하지 않을 경우 전액삭감은 물론 화상경마장 설치반대 촉구결의안을 채택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시가 화상경마장 유치를 2년가량 유보한 뒤 시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화상경마장 유치신청 철회를 위한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남구 삼산동 롯데백화점 정문 앞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선전전을 펼쳤다.

 대책위는 "심완구 시장이 지난 29일 범시민대책위와의 면담에서 시민들의 유희활동에 대한 선책권 보장을 내비치며 화상경마장 유치신청을 철회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며 선전전에 나선 배경을 밝혔다.

 대책위는 그동안 언론과 시 집행부를 상대로 했던 화상경마장 유치신청 철회를 위한 활동을 시민들과 함께 벌이기로 하고 장외 활동 첫날인 이날 대시민 선전활동과 스티커 여론조사를 전개했다. 송귀홍기자 khsong@ksilbo.co.kr 박철종기자 bigbell@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