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CJ그룹 회장은 3일 검찰의 비자금 수사와 관련, “나와 우리 그룹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안타깝고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날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회장 이재현입니다”로 시작하는 e메일을 임직원들에게 보내고 이번 사태에 대해 “자신의 잘못과 부덕의 소치”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회장이 e메일을 통해 전체 임직원들에게 사과한 것은 창사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여러분이 느꼈을 혼란과 실망을 생각하니 너무 가슴이 아프다”면서 “그룹 성장을 위해 밤낮없이 달려온 임직원의 자부심에 상처를 주고, 주위로부터 불편한 시선을 받게 했다는 생각에 미안할 뿐”이라고 사과했다.
 그는 “CJ그룹 경영자로서 첫 행사인 93년 신입사원과의 만남을 지금도 기억한다”며 “그룹 출범 당시 6천여명에 불과했던 임직원이 4만여명으로 늘었고, 이렇게 성장하는 사이 최고 경영자로서 느낀 무게와 책임감도 그만큼 컸다”고 회고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절실했던 그룹의 안정적 경영을 위해 취해졌던 각종 조치들 중 책임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내가 책임을 질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나를 도와준 임직원들의 과오가 있다면 그 또한 나에게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나의 잘못과 부덕의 소치로 인해 임직원과 회사가 더 이상 고통받고 피해를 겪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CJ그룹은 회장인 나 개인의 것이 아닌 여러분의 것으로, 이번 사태로 여러분들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 뒤 “개인의 안위는 모두 내려놓고 우리 CJ와 임직원 여러분의 성장이 지속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CJ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나하나 마음을 모아달라”면서 “작은 설탕 공장에서 시작해 한국 경제의 주춧돌로 성장해 온 CJ에 대한 애정과 긍지를 영원히 간직해 달라. 저도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도 다짐했다.
 이 회장은 “미안하다. 정말 미안하다”고 거듭 사과하고 “리더인 제가 여러분의 자부심에 상처를 입힌 점, 정말 가슴깊이 사죄한다. 여러분이 받은 상처와 아픔은 마음속에 간직하고 두고두고 갚겠다”며 글을 맺었다.
 검찰은 지난달 21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CJ본사와 쌍림동 제일제당센터, 장충동 경영연구소 등에 이어 29일에는 이 회장의 장충동 자택을 압수수색했했으며, 이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르면 이달중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 회장은 현재 그룹 본사와 경영연구소 등으로 정상 출근해 현안을 챙기고 사태 수습 방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