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는 17일(현지시간) 파나마 정부가 적발한 북한 국적의 선박에 실려 있던 미사일 부품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조사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마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제재 규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유엔 안보리의 내부 절차가 있다”면서 “그 절차가 현재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그러면서 “(북한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의혹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우리는 이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따라서 진행 절차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엔에는 제재규정 위반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북한제재위원회가 있다”고 설명한 뒤 “이런 절차는 이미 시작됐다”면서 “이 선박의 하역 작업이 계속되고 있고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도 정례브리핑에서 “이 선박에 무엇이 실려있는지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실려 있는 화물이 유엔 제재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결론나면 유엔 절차를 통해 제재 이행 문제가 다뤄질 것”이라면서 “그러나 앞서 나가고 싶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프 부대변인은 북한 선박의 출발지로 알려진 쿠바와도 곧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아주 이른 시일 안에 이 선박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쿠바 정부에 전달했다”면서 “곧 쿠바 측과 접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 문제가 이번 주 재개될 예정이던 쿠바와 이민 협상과는 별개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리애나 로스-레티넨(공화ㆍ플로리다) 하원의원은 이 북한 선박에서 지대공 미사일용 레이더 시스템이 적발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쿠바가 연루돼 있다면서 이민 협상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