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추징금 집행 전담팀(팀장 김형준 외사부장)은 전씨 일가 및 친인척 자택과 사업체에서 확보한 압수물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 작업에 들어갔다고 18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압수수색은 어제로 일단 마무리됐고 이제부터 압수물 정리, 분석 작업에 들어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16일과 17일 이틀에 걸쳐 확보한 전씨 일가 사업체의 회계자료 및 감사보고서, 부가세 신고 내역 등 내부 문서들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해 의심 자금 내역과 출처를 규명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씨가 친인척 명의를 빌려 차명계좌를 개설해 비자금을 관리해 온 것으로 의심되는 만큼 관련인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계좌 추적 작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를 위해 대검찰청 회계분석팀 4명과 계좌분석팀 4명 등 전문가 8명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전씨의 장남 재국씨가 운영 중인 시공사의 파주 사옥과 경기 연천의 허브빌리지 등에서 확보한 미술품의 구입 경위와 자금 출처도 파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조만간 미술품 감정 전문가들을 섭외해 작품들의 진위와 가격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 압수수색에서 300여점에 달하는 미술품을 확보했다. 이 중에는 박수근, 천경자 등 한국 근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유명 작가의 그림과 불상, 병풍, 공예품 등이 포함됐다.
 검찰은 이와 관련, 이날 오전 시공사 파주 사옥에 무진동 차량을 보내 미처 압수하지 못한 미술품 등을 수거했다.
 검찰은 당분간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고 필요할 경우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검찰은 전씨 내외를 제외하고 자녀와 친인척 등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전씨 일가에 대한 줄소환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전씨의 비자금이 자녀나 친인척들에게 흘러들어 간 사실이 확인되면 전씨를 상대로 자금 출처와 전달 경위 등을 직접 조사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조세포탈이나 국외재산도피 등 위법 사실이 드러나면 곧바로 수사로 전환해 관련자들을 사법처리할 계획이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