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본보를 본 시민들은 반구대 진입로 개설과 관련 두가지 상반된 시민단체들의 주장을 읽었을 것이다. 먼저 사회면에 실려 있는 "반구대진입로 조기 확장"이라는 제목을 보면 반구대 주민들이 생활불편과 교통사고 증대 등을 우려하면서 반구대 암각화 진입도로의 조기개설을 요구하는 내용의 글이 실려 있다. 주민들은 반구대 암각화의 진입로가 굴곡이 심하고 차량의 교행이 어려워 접촉사고와 전복사고가 잦기 때문에 도로 개설이 하루 빨리 이루어져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또 요즘들어 문화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반구대를 많이 찾아 오기 때문에 이들을 위해 도로가 확포장 되고 주차 시설이 확보돼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문화면을 보면 이와는 정반대의 의견이 실려 있다. "반구대 진입로 공사 중지하라"는 제목에는 반구대를 사랑하는 시민연대와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 등 4개의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울산시가 추진중인 반구대 진입로 확포장을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을 내어 놓고 있다. 이들은 내년 월드컵 대회를 앞두고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의 진입로를 확포장 하면 인근 유적지를 필연적으로 훼손하기 때문에 어떤 일이 있더라도 진입로 확포장을 막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이고 있다. 현재 이들은 서울 안국동에 머물면서 진입로 확포장을 반대 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고 이번 성명도 이곳에서 발표 했다.

 우리가 양측의 이런 주장을 보면서 느끼는 것은 이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조정을 해야 할 울산시는 무엇을 하고 있나 하는 것이다. 시로서는 시민단체들의 이런 주장이 자신들과는 협의없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무관하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시로서는 진입로에 관한한 방침이 섰기 때문에 이들의 주장과는 관계없이 밀어 부치면 된다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양측의 주장에 귀기울이고 이를 제도권 안으로 끌어 들여 조정하는 역할은 현재 이 사업을 추진중인 울산시의 몫이다. 울산시는 특히 이 사업을 밀어 부치는 식으로 추진할 것이 아니라 사업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귀담아 듣고 이들을 설득하는 일도 병행을 할때 반구대 진입로 개설 문제가 시민들의 합의속에 개설 될 수 있다는것을 알아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