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울산신항만개발 기본계획 수립 당시 마련한 울산항 원유부이 이설안이 신항만 시설은 물론 부이 상호간 저촉 문제 등으로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 때문에 재용역 등을 위한 예산낭비와 함께 전체 사업공정의 차질이 불가피 해 당초 이설안을 세운 해수부가 비난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이같은 내용은 원유부이 이설 시뮬레이션추진위원회가 한국해양대학교에 용역 의뢰한 "원유부이 이설예정위치 안전성 검증 시뮬레이션" 최종 보고서에서 드러났다.

 7일 용역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97년 해수부가 기본계획 수립 당시 마련한 SK(주)의 원유부이 3기 우선 이설후 S-oil과 한국석유개발공사 원유부이의 이설안은 원유부이 운영 및 안전성 확보가 어려워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역 결과 SK의 원유 부이 3기를 우선 이설할 경우 해저 파이프라인 이설에 따른 선박 통항 제한과 온산항에 위치한 S-oil 부이와 간섭으로 온산항 입출항 선박의 안전 운항이 위협받는 등 적절한 방안 수립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해양대 용역팀은 또 자체적으로 원유부이 5기 모두를 이설하는 안과 S-oil의 부이를 그대로 두고 나머지를 옮기는 안을 놓고 재시뮬레이션을 했으나 안정성과 운영상 물류비용 증가, 원유수급 등 문제로 대안이 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국해양대학교 김창제 교수는 "시뮬레이션 결과 당초 해수부의 원유부이 이설 기본계획안을 전제로 할 경우 마땅한 대안을 찾기가 힘들었다"며 "울산항의 지역적 특성과 항만개발계획에 따른 항만시설 건설과 연계해 운영 및 안전성 측면을 고려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8억여원의 예산으로 원유부이 이설위치 재선정 등을 포함한 울산신항만 재정비용역을 추진중이어서 예산낭비는 물론 기본계획 변경으로 인한 울산신항 건립공정의 차질이 불가피해 당초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책임논란이 일 전망이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