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이 긴장성 두통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29일 보도했다.

 미국 시카고에 있는 다이어먼드 두통 클리닉 연구팀은 긴장성 두통에는 카페인이 진통제와 마찬가지의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이 방송은 전했다.

 긴장성 두통이란 편두통처럼 심하지는 않으면서 오래 지속되는 무딘 통증을 말한다.

 카페인은 일반 두통증세에 치료효과가 있다하여 이부프로펜 같은 표준 진통제에 첨가되고 있으나 이 연구팀은 카페인을 별도로 캡슐에 담아 긴장성 두통 환자들에게 투여해 보았다.

 그 결과 카페인 캡슐이 투여된 환자의 58%가 두통이 완전히 가라앉았고 이부프로펜만을 복용한 환자들도 치료율은 58%로 같았다. 카페인 캡슐 그룹은 이부프로펜그룹보다 진통효과가 빨리 나타났다.

 이 연구팀은 이부프로펜 그룹에게 카페인 캡슐을 병행투여한 결과 통증이 완전히 진정된 환자의 비율이 58%에서 70%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카페인은 그러나 많이 섭취할 경우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부작용이 있어서 일부 의사들은 심박동 리듬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카페인을 피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음료의 1컵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유량은 △필터 커피 80~115mg, △인스턴트 커피 65mg △홍차 40~60mg. △코코아 4mg, △콜라(1캔) 35~60mg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