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행복생활권 구성

행정권과 달리 생활권은 경남보다 울·부에 가까워

울·부 중추도시권에 속해

경남 양산시가 박근혜 정부 지역발전정책의 핵심사업인 지역행복생활권 사업과 관련, 경남도내 시·군이 아닌 울산, 부산시와 같은 생활권으로 묶여 눈길을 끈다.

이는 양산이 지리적으로 경남지역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해 도내 시·군보다는 접경지역인 울산, 부산과 생활권이 가깝다는 반증이다.

5일 경남도에 따르면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핵심사업인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추진을 위해 도내 5개 생활권 구성을 완료했다.

지역행복생활권은 국민행복과 직결되는 생활서비스를 전국 어디서나 불편함 없이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둬 2~4개 시·군 단위로 구성된다.

권역 안에서는 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지역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 등으로 기초생활서비스는 극대화하고 불편은 최소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경남도가 발표한 생활권을 보면 중부의 창원·김해·함안군, 서부의 진주·사천·남해·하동은 중추도시생활권(2개)으로 구성됐다.

또 남부의 통영·거제·고성군은 도·농연계생활권(1개), 산청·함양·거창과 합천·의령·창녕·밀양은 농·어촌생활권(2개)으로 분류됐다.

그런데 경남지역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한 양산은 5개 권역 어느 곳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대신 부산시 전역과 울산 울주·김해 등이 포함되는 부산중추도시생활권, 울산시 전역과 경북 경주·밀양 등이 포함되는 울산중추도시생활권에 중복 포함됐다.

도내 시·군 가운데 행복생활권에 중복 포함된 곳은 김해를 비롯해 대구권에도 연결된 합천도 있지만 경남지역 생활권에는 아예 속하지 않는 곳은 양산이 유일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양산시의 경우 자율적인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부·울·경 지역 특수성에 입각해 생활권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또 경남지역 생활권에도 포함되도록 하려고 했지만 정부에서 3개 생활권에까지 중복 포함되는 것은 허용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양산시는 경남도 기초자치단체이지만 행정권과는 달리 생활권은 부산과 울산과 가깝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이와 관련 박맹우 울산시장과 나동연 양산시장, 최양식 경주시장, 엄용수 밀양시장은 지난 4일 울산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울산중심 중추도시 생활권’ 구성 협약서에 서명했다. 4개 도시는 협약서에서 ‘울산 중추도시생활권’ 구현을 위한 공동발전계획과 지역간 이익증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내 지역발전위원회 등은 2015년부터 본격 추진될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에 9개 부처 128개의 생활권별 연계사업과 지자체별 밀착사업에 8조10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2014년도에는 선도사업비로 65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