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백신이 늦어도 10년안에는 개발완료되어 예방접종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 에이즈 백신담당 부실장 마거리트 존슨 박사가 전망했다.

 존슨 박사는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제6차 아시아-태평양 에이즈 국제회의에서 현재 전세계에서 모두 십여 종류의 에이즈 백신이 개발되어 총9천명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이 진행중이라고 밝히고 빠르면 4~5년, 늦어도 7~10년안에는 에이즈 백신의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존슨 박사는 이 백신은 일반사람들에게는 에이즈 바이러스(HIV)의 감염을 막아주고 이미 감염된 환자에게 접종하면 에이즈 바이러스의 전파를 차단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존슨 박사는 현재 임상실험이 진행중인 에이즈 백신 가운데 가장 기대되는 것은 미국 생명공학회사 VaxGen이 개발한 GP-120이라고 밝히고 이 백신은 HIV의 표피를 형성하고 잇는 단백질로 만들어진 것으로 항체를 자극, HIV를 무력화시키거나 HIV의 전파를 차단하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백신은 현재 태국, 북미, 네덜란드에서 임상실험이 진행중이며 결과는 내달 중에 나올 것이지만 결과가 고무적이라 해도 앞으로 3년에 걸쳐 또다른 대규모 임상실험을 거쳐야 한다고 존슨 박사는 말했다.

 존슨 박사는 에이즈 백신 개발은 그 어느 때 보다 전망이 밝지만 임상실험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그 효과를 예측할 수 없다고 말하고 그러나 임상실험이 완료된 최초의 백신은 100%의 효과까지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엔 에이즈기구(UNAIDS)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의 에이즈 감염자는 약3천600만명이며 20년전 처음 에이즈가 번지기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2천200만명이 사망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