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현지시각으로 7일 오후 9시부터 단행된 미국과 영국군의 합동군사작전에는 B-1, B-2 등 15대의 폭격기와 해상및 지상배치된 25대의 공격기등 40대와 부근 해역에 배치된 군함및 잠수함 등이 동원됐다.

 리처드 마이어스 미 합참의장에 따르면 이날 공격은 미국 본토의 미주리주 휘트먼 공군기지에서 B-2 스텔스 전폭기등 15대가 발진하고 부근 해역의 항공모함에서 15대의 공격기가 출격하면서 시작됐다.

 아라비아에 주둔중인 항공모함 칼빈슨호와 엔터프라이즈호에서 발진한 F/A-18, F-14 전투기들은 EA-6B 정찰기와 E2-C호크 조기공중경보기등의 지원을 받으며 아프간 목표물들에 대한 1차공습에 나섰다.

 미주리에서 발진한 B-2폭격기는 아프간 동부 빈 라덴의 테러캠프들에 위성조준폭탄들을 투하하고 인도양상의 영국령 디에고 가르시아로 귀환했다. 디에고 가르시아섬은 미국과 영국군의 전폭기들 발진을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활용되고 있다.

 전투기 공습에 발맞춰 영국 항모 HMS일러스트리어스와 미국의 항모인 엔터프라이즈와 칼빈슨 등에서 총 50기의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들이 발사되고 오만 인근해에 대기중이던 핵추진 잠수함에서도 미사일이 발사됐다.

 이들의 목표는 수도 카불과 탈레반 사령부가 위치한 칸다하르 등 6개 도시의 방공망과 공항등 주요 군사시설및 빈 라덴의 훈련캠프, 탈레반 지도부의 저택 등이었다.

 도널드 럼즈펠드 국방장관은 이같은 공습의 성과를 판단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면서 미군 전투기들에 피해가 발생했다는 보고는 없다고 말햇다.

 미국측은 이같은 공습을 최소 며칠간 더 계속한 뒤에는 지상전 수행을 위해 특수부대를 투입할 시나리오를 갖고 있다.

 영국 BBC방송에 따르면 지상전에 대비해 이미 미 육군 제10 경보병 산악사단 등 특수부대가 우즈베키스탄에 도착, 우즈벡과 인근 국가들을 기지로 삼아 지상임무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어떤 형태로 지상전을 벌이든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과거 구 소련군이 대아프간 전쟁에서 패한 전례를 거울삼아 아프간 작전을 오래 끌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서 탈레반은 우즈벡과의 국경에 이미 8천명의 추가 병력을 배 치하는 등 모든 중요 지역에 병력을 증원 배치했다면서 자신들은 결코 미국에 무릎을 꿇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하고 있다. 워싱턴 AP.AFP=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