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와 한국토지공사가 통합하수처리장과 차집관로 공사에 늑장을 부리는 바람에 상북·하북면 등 하수를 제때 처리하지 못하는 일부 주민들이 비싼 돈을 주고 합병 정화조를 설치해야 하는 등의 재산피해는 물론 생활불편을 크게 겪고 있다.

 양산시는 기존 하수처리장의 하루 처리용량이 4만8천t에 불과, 양산신도시 건설 등으로 용량 확대가 불가피해지자 토공과 사업비를 분담해 통합 증설공사에 들어가 상북·하북면지역 등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를 처리키로 했다.

 이에따라 양산시는 지난 98년 2월 사업비 1천341억원을 들여 하루 14만6천t 처리용량의 하수종말처리장 통합 증설공사에 들어가 당초 올해말 준공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공사는 그동안 사업비가 제대로 확보되지 않아 준공일을 오는 2004년까지, 3년간 연장하고도 현재 공정이 36%에 불과, 이 상태로 공사가 진척될 경우 준공이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 인해 양산시 상·하북면과 동면 일부지역에는 상가와 숙박업소 등을 신축허거나 식품 위생시설로 용도를 변경할 경우 부득이 1천만~2천만원 상당이 소요되는 합병정화조를 설치해야 하는 등의 불편을 겪어야 한다.

 더욱이 내년부터 관련법 개정으로 일반가정에도 합병정화조 설치가 의무화 돼 상·하북면과 동면 일부지역 2만여가구 주민들은 합병정화조를 새로 설치해야 하나 차집관로가 매설되면 이 시설은 사실상 무용지물로 전락, 결국 설치비 수천만원만 날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들 주민들은 "올해말까지 하수처리장 완공과 관로매설을 모두 끝낸다는 양산시의 말만 믿고 있었는데 이제와서 공기지연으로 합병정화조를 설치해야 한다니 시 정책이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