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들의 다단계판매행위가 울산시교육청의 특별감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특히 일부 교원들은 수백명의 회원들을 거느린 중간계급을 갖고 있었으며 시교육청의 감사착수 이후 사표를 제출하기도 했다.

 울산시교육청은 13일 "최근 다단계 판매업을 하고 있는 교사 25명과 행정직 공무원 1명 등 26명을 적발, 문책 등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지난달 중순이후부터 교직원의 다단계 판매업 특별 감사를 벌여 다단계 판매사의 회원으로 등록됐거나 계급이 있는 교직원을 적발해 이들에게 상행위 금지 등의 교직원 인사규정을 근거로 회원을 탈퇴토록 했다.

 감사결과 이번에 적발된 교사의 절반 가량이 2년이상 다단계 판매업을 해왔고 중상위 계급을 갖고 있는 교직원들도 상당수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학부모들의 제보부족 등으로 이들 다단계 판매사의 회원으로 활동한 교직원들이 학부모들에게 물건을 강매한 혐의는 적발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특별감사활동이 끝난 뒤에도 부조리고발센터나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적극적 제보를 이끌어 내기로 했다.

 시교육청측은 "교직원의 다단계 판매사업은 인사규정에 위배되는 것은 물론 업무 소홀과 학부모 피해 등 부작용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며 "교육인적자원부의 통일된 징계기준이 마련되는 대로 이번에 적발된 교직원들을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26명의 적발 교직원 가운데 지난 4일자로 21명이 다단계 판매사의 회원탈퇴를 마쳤으며 나머지 5명 가운데 2명은 사표제출, 1명은 지난달말로 명예퇴직, 2명은 본인 비회원 등으로 조사됐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