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서 양산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울산톨게이트에서 양산톨게이트까지 약 30㎞다. 양산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직진해서 두번째 신호등에서 좌회전한다. 이정표에는 구포로 표시돼 있다. 다시 1㎞쯤 가면 신호등이 있고 우회전하면 물금읍 방면이 된다. 다리가 하나 나오고 다리를 건너서 바로 좌회전하면 원동으로 들어서는 길목이다.

 원동이라는 지명이 표지판에 쓰여 있고 얼마 안가 배내골이라는 표지판도 나온다. 산길로 곧장 가면 된다. 용주사가 나오고 임경대라는 정자도 서있다. 임경대에서 내려다보는 낙동강이 장관이다.

 52㎞ 쯤 갔을 때 오른쪽에 신흥사·배내골이라 적힌 안내판이 있다. 골목이 작아 자칫 놓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 길로 5㎞ 쯤 더 들어가면 매화꽃 가로수가 차를 붙잡는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돌아오는 길은 배내골로 잡아도 된다. 양산 배내와 울산 배내가 이어진다.

 음식점으로는 물금 고개를 넘으면 천태산 자락에서 만나게 천태산가든(원동면 용당리 055·382·6677)이 추천할 만하다. 정식과 쇠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등이 메뉴다. 그밖에도 오가는 길에 전원풍경을 미끼로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찻집과 음식점을 많이 만날 수 있다. 라이브 음악을 들려주는 집도 있다. 취향에 따라 골라 들어가면 된다. 도시락을 준비해서 매화꽃 그늘에서 먹는 것도 좋다.

 전남 광양시 다압면은 남해고속도를 타고 가 하동IC와 광양IC로 빠져 나간다. 하동과 섬진교를 거쳐 매화마을에 이른다. 섬진교에서 약 3.5km 거리이다. 하루를 묵으려면 10분 거리인 하동 또는 광양이나 30분 거리인 구례의 숙박시설을 이용하면 된다. 하동읍에 섬진각모텔(055·882·4342)등 장급여관이 많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