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울산신항만 건설사업이 정부의 찔끔 예산배정으로 내년 완공이 불가능해 진데다 관할 관청이 내년도 국고보조사업 예산도 턱없이 적게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울산시가 전액 반영을 요구하고 나섰다.

 13일 울산시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총 3조5천억 규모의 울산신항만 건설공사 중 지난 99년부터 2003년 완공목표로 방파호안 500m, 방파제 400m 건설에 들어갔으나 내년 완공을 앞둔 올해까지 전체 예산 2천327억원의 절반수준인 1천250억원만 지원해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따라 1공구 공사를 내년까지 완공하기 위해서는 잔여 공사비 1천77억원이 내년 국가예산에 확보돼야 하나 관할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SK 원유부이 이설 등을 이유로 해양수산부에 617억원만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울산시는 이같은 처사는 정부의 개발의지 부족은 물론 울산신항만 전체 계획공정에 차질을 초래할 것으로 보고 당초 계획기간내 사업 완공을 위해 잔여사업비 1천77억원 전액을 반영해 줄 것을 이날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

 시는 신항만 공사는 울산시민의 자존심이 걸린 숙원 사업임을 감안해 잔여사업비 전액과 함께 남측부두, 남방파제 축조 등 실시설계비 216억원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대해 울산해양청 관계자는 "원유부이 이설 없이는 잔여사업 전액 요구가 현실적으로 어려워 올해 수준으로 신청했다"며 "연말 신항재정비 용역이 나와야 최종결정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지난 95년부터 오는 2011년까지 국비 2조8천933억원 등 3조5천19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접안시설 29선석에 연간 2천600만t의 하역능력을 갖추는 울산신항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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