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엔저 현상이 지속되는 불리한 환율 여건을 신차 판매 확대와 생산효율 증대로 만회하면서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실적 발표회를 열고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3.7% 증가한 1조9천38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1.3% 증가한 21조6천490억원으로 집계됐고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9%와 2.9%씩 감소한 2조6천932억원과 2조281억원으로 파악됐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에 내수 시장 16만675대, 해외 시장 106만6천792대 등 총 122만7천467대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했다. 작년 1분기보다 4.8% 늘어난 판매량이다.
 지난해 1분기에는 노조의 특근 거부로 생산 차질이 있었지만 올해의 경우 국내 공장 가동이 원활했고 해외 공장의 생산 능력도 확충됐다. 각 차량 모델의 뼈대가 되는 플랫폼을 통합해 생산 효율도 높였다.
 이에 따라 수익성이 증대됐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은 9.0%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3% 포인트 늘었다.
 반면 경상이익과 순이익이 줄어든 것은 원·달러 환율 하락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현대차는 분석했다.
 현대차는 갈수록 증대되는 환율 변동성이 올해 2분기 이후 사업 환경에 악조건이 된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경기 회복세가 확대되고 있지만 신흥국의 금융 불안과 중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 등으로 업황을 낙관할 수만은 없다는 전망도 내놨다.
 특히 엔저 현상으로 일본 경쟁사들이 적극적인 판촉 공세를 펴고 있고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수입차 업체들이 내수 시장에서 판매를 늘리면서 국내외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현대차는 예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품질 강화 중심의 질적 성장 전략을 유지하고 최근 출시한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를 통해 판매 확대와 수익성 모두를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14 브라질 월드컵과 연계한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과 지속적인 비용 절감 활동을 벌이는 한편 첨단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카‘와 친환경차 등의 개발에도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