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정보통신과 신소재 산업 유치를 위해 울주군 청량과 온산 처용리 일대에 추진중인 신산업단지 조성면적이 소폭 줄어들고 2005년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위한 30만평이 우선 개발된다.

 울산시는 7일 신산업단지 조성예정지 88만평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결과, 개발잠재력과 타 산업단지와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76만평 규모로 소폭 줄여 지방공단을 조성키로 했다.

 조사결과 108개업체에서 36만평 규모의 공장용지 구입을 희망해 와 입주수요가 많은 데다 산업단지 분양가를 평당 39만5천원에 맞출 경우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이에따라 연말까지 중앙부처와 협의, 지방산업단지 지정을 마친 뒤 2005년 자유무역지역 지정을 목표로 30만평에 대해 내년부터 기본설계 및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와관련, 산자부는 지난해 11월 경남 마산과 익산, 군산 전국 3곳의 자유무역지역 확대를 위해 "공업배치 및 지역산업발전 전략연구용역안"에 신산업단지 일원을 포함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마쳤다.

 자유무역지역에는 제조 및 연구기능의 생산지구와 창고·운수·하역·포장기능의 물류지구, 금융과 통관·정보처리 기능의 지원지구, 표준공장과 보세식당 등 부대시설지구를 배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신산업단지 일원의 배후지역과 물류단지, 신항만 개발 등 자유무역지역 지정요건이 전국에서 가장 양호한 수준이나 지방공단 조성과 오는 3~4월께 정부의 기본계획 반영이 과제"라고 밝혔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