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각종 설비나 안전장치 미비로 일본 항만에서 출항 정지를 당한 국적선은 점검대상 선박 604척중 모두 26척으로 전체 아·태 지역에서 억류된 국적선(42척)의 62%를 차지했다.
일본에서의 국적선 출항정지선박수는 지난 99년 전체 38척의 34%인 13척, 2000년 52척중 19척(37%), 2001년 42척중 26척(62%)로 늘어났다.
지난 98년 하반기부터 지난해까지 아·태지역 항만에서 출항 정지당한 국적선 157척 가운데 45%(72척)이 일본에서 억류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항만에서의 출항 정지 사유는 설비나 시설 결함이 89%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해도 미지참, 소방시설·구명설비 관리 미흡 등 즉시 시정할 수 있는 경미한 사항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출항지별로는 부산이 31%로 가장 많았으며 포항(23%), 울산(19%) 등으로 나타났다. 선박용도별로는 일반화물선의 출항정지율이 71%로 가장 높았다.
이에 따라 해양부는 다음달 8일부터 13일까지 울산·부산지역에서 출항하는 한·일 항로 취항 선박들에 대한 설비 점검을 실시하고 출항정지 선사에 대한제재 강화 및 승선지도, 교육 등 출항정지 감소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