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들이 14일 베이징 주재 스페인대사관을 선택, 진입하게 된 배경은 아직 분명치 않다.

 그러나 스페인이 유럽연합(EU) 순번 의장국이며 대사관 경비가 상대적으로 느슨하다는 점이 난민지위를 요청할 대사관 선택에 가장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베이징 현지의 정통한 외교소식통들은 분석하고 있다.

 EU 국가들은 전통적으로 인권을 중시하고 난민문제에 대해서도 미국이나 일본 등에 비해 관대한 정책을 펴고 있는데다 중국이 유럽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있어 EU회원국 대사관이 우선적으로 선택대상에 오를 수 있다고 이 소식통들은 설명했다.

 이같은 국제 정치 상황에 대한 고려 외에도 중국 공안의 감시와 경비 상황도 탈북자들이 스페인 대사관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요인으로 꼽힌다.

 난민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국제기구인 유엔고등난민판무관실(UNHCR) 베이징주재 사무소는 지난해 4월 장길수군 가족이 진입해 한국행을 요청한 사건 이후 경비가 대폭 강화돼 진입이 어려웠을 것으로 외교관들은 보고 있다.

 스페인 대사관이 위치한 베이징시 둥즈먼와이 산리툰 외교단지 역시 한국을 비롯한 각국 대사관이 밀집해 있어 공안이 항상 순찰을 돌기 때문에 일반인들의 접근이 그리 쉽지는 않다.

 그러나 다른 나라에 비해 스페인 대사관의 경우 정문 입구가 평소 넓게 개방돼 있고 경비원 수가 적어 탈북자들이 집단으로 진입하기가 용이했다고 외교 관계자들은 말하고 있다. 베이징=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