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소비자물가가 일본 정부의 소비세 인상 여파로 23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일본 총무성은 지난달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올랐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전월 상승률보다 1.9%포인트나 높은 것으로, 시장의 전망치인 3.1%보다도 높은 수치다. 특히 지난달 상승률은 199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일본의 근원 CPI는 지난해 6월 0.4%로 8개월 만에 처음 플러스로 돌아선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그려왔다. 여기에 지난달 소비세율 인상 효과까지 반영되면서 상승폭이 더욱 커졌다.
 앞서 일본은행(BOJ)은 소비자물가지수에서 소비세 인상에 따른 상승분이 4월에는 1.7%포인트, 5월 이후로는 2.0%포인트가량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소비세 인상에 따른 상승분을 제외한 4월 물가상승률은 약 1.5%로 추정할 수 있다. 이는 소비세 인상 효과가 반영되지 않은 3월 상승률(1.3%)을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다.
 소비세 인상에 따른 소비 감소는 예상보다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무성은 지난달 가계소비가 전년 동기보다 4.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3.4% 감소보다 폭이 큰 것이다.
 전날 발표된 4월 소매판매 역시 전월보다 13.7%나 감소했다. 이 역시 시장 전망치인 11.7% 감소를 상당히 밑도는 수준이다.
 도쿄 소재 NLI연구소는 “물가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겠지만, 가계 입장에서는 실질 소득이 감소했다고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업률은 3.6%로 시장전망치 및 전월치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한편, 엔화 강세 등의 영향으로 산업생산은 부진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달 산업생산이 전월보다 2.5% 감소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인 2.0%보다 감소폭이 큰 것이다. 앞서 3월에는 0.7%의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