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인재가 모여들고 모든 일에 이익이 되므로 좋은 운세가 따르고 있다. 30세 항상 겸손한 자세를 가져라. 42세 막히는 일은 윗사람에게 부탁하라. 시일을 끌면 손해보는 운이다. 54세 크게 한번 놀라나 결과는 무사하니 원만한 처세가 필요하다.

 축=우쭐한 마음에 행동하거나 자만하지 말라. 포용력을 기르고 처세력과 정치력을 발휘하라. 41세 지난 과거사를 들추어서 장애를 만들지 말라. 53세 일진일퇴의 전투속에 부부의 위기도 벗어나고 안정이 찾아올 수다. 65세 친구나 동기간의 금전거래 유의.

 인=평소에 잘해주던 주위사람들도 공연히 시비를 걸고 서로간의 대화가 통하지 않으며 불화와 분쟁이 따를 수니 사람과의 관계유지에 신경써야 한다. 40세 모난 성품으로 적을 만들수니 둥글게 처신하라. 52세 재산상의 손재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

 묘=태양이 대지위에 솟아오를때까지 모든 일을 인내하고 수양과 실력을 길러 마음속으로 와신상담하면서 재기의 날을 기다려라. 39세 재산, 직장변화에 사기나 협잡을 조심하라. 51세 여색을 탐하면 명예실추됨을 명심하고 불의의 사고에 조심하라.

 진=일시적인 재난과 손재를 회복하고자 머리를 쓰고 노력할수록 남에게 이용과 따돌림을 당하고 횡액이나 함정에 빠짐을 명심하라. 법의 순리대로 따르라. 38세 급히 서둘지말고 천천히 모든일을 처리할 것. 50세 새로운 일에 착수하면 조그만 이득은 생긴다.

 사=상당히 복잡한 관계가 형성되어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지고 있는 때다. 37세 내 것 주고 뺨맞고 있는데 귀인의 도움으로 탈출할 운. 49세 시비를 멀리하라.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어지는 이치이다. 61세 일시적으로 입원이나 휴양을 할 운.

 오=모든 일에 다소의 부족한 감은 있겠으나 회전, 유통의 상태는 양호한 운세이다. 무리한 확장계획은 하지않는게 좋다. 36세 가정이 안정을 찾을 운이다. 48세 애정문제에 의심을 받을 수. 60세 부동산에 변화운이 보이나 잠시 보류하는게 좋겠다.

 미=생각과 뜻이 다른 사람들이 한 울타리에 있으니 반목과 싸움밖에 더 생기겠는가. 35세 믿었던 사람의 배신을 주의하라. 이동변화운이 따른다. 47세 새로운 직위나 사업은 장애가 생길 수가 있다. 59세 금전거래는 일절 중지하고 돈은 회수하라.

 신=세월과 시간을 벌어가는 길만이 다른 사람의 질투와 중상모략에서 벗어날 수 있다. 46세 재정, 신상문제로 부탁했던 것이 일시에 수포로 돌아갈 수 있으니 대처하라. 58세 부부싸움으로 인한 손재나 사기횡령을 조심해야 한다.

 유=남자는 배짱, 여자는 절개다. 배짱으로 밀고 나가고 무리한 계획은 삼가라. 열성과 노력, 인내가 구세주라고 생각하라. 45세 지금 하는 일이 오산임을 알고 중지 내지 수정할 것. 57세 의외의 변화수가 닥치나 침착하면 전화위복된다.

 술=물질에 너무 치우치지 말고 공정과 냉정을 잃지 말아야만 장차 백년대계의 좋은 바탕이 됨을 명심하고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며 지혜를 얻어라. 44세 신체의 장애가 아물고 마음의 상처도 치유될 운. 56세 정세변화로 뜻하지 않는 고전이 예상된다.

 해=근본적인 바탕의 변화는 하지 않더라도 내부에 약간의 변화를 기해야 할 때다. 43세 외설적인 문서나 변태적인 생활로 망신수 들겠다. 55세 인정사정없는 생존경쟁은 피아간 상처만 날 뿐이니 여유를 가지고 내가 조금 손해본다고 생각하라.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