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이 조달청으로 부터 구입한 컴퓨터가 구형인데다 구매 가격 역시 시중 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구입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청은 지난 97년 부터 내구연한이 지난 컴퓨터를 교체 해 오고 있는데 구형 컴퓨터를 시중 가격보다 대당 30~40만원씩 더 주고 사들여 모두 10억여원의 예산 손실을 가져 왔다. 교육청이 공공 용품을 사들이면서 이런 물의를 일으킨 것이 처음이 아니다. 몇년전에는 책걸상을 교육청별로 구입 하면서 시중가 보다 훨씬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 의혹을 산적이 있다. 당시 전교조를 비롯한 사회 일각에서 이와 관련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어 놓았지만 결과는 흐지 부지하게 끝나고 말았다.

 이번 컴퓨터 구입에서 우리들이 분노하는 것은 예산의 낭비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기종이 구형인것에 대해 조달청의 컴퓨터 구입 가격 결정이 6개월 주기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변명을 하고 있지만 요즘들어 컴퓨터의 라이프 사이클이 6개월도 가지 못한다는것을 생각하면 이런 변명은 설득력이 없다. 교육청이 예산을 낭비해서 안되는 것은 이 돈이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담세 부담은 상당히 높다. 한마디로 국민 생활에 비해 세금이 많다. 그런데 국민들이 이처럼 어려운 가운데서 낸 돈을 낭비한다는것은 그 자체가 죄악이다. 특히 이런 예산 낭비가 교육계에서 일어났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유교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우리사회는 전통적으로 교육을 숭상한다. 이 때문에 우리사회는 교육과 관련된 비리가 있을 때는 그 비리를 덮어주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교육계에서 이런 비리가 자주 터지자 국민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지금 까지 비리를 덮어 주다 보니 오히려 교육계가 부패했다면서 교육계의 비리야 말로 철저히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번 사건은

컴퓨터를 잘 알지 못하는 부서에서 컴퓨터를 구입했기 때문일 수도 있고 또 조달청과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잘못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보면 이번 일로 국민들이 큰 피해를 보았다. 교육청이 컴퓨터 관련 책임자에 대해 국민을 대신해 책임을 철저히 물어야 하는것은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