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조 최하위로 떨어진 한국, 자력 진출 사실상 불가능
강호 벨기에에 무조건 이기고 골득실 따져 행운 바라야

▲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한국과 알제리의 경기가 열린 23일 오전(한국시간) 포르투알레그리의 베이라히우 주경기장에서 후반전 손흥민이 슈팅 기회를 놓치자 땅을 치며 아쉬워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 대표팀이 알제리전의 안타까운 패배를 딛고 실낱같은 16강 가능성에 매달린다.

한국은 23일(한국시간) 포르투알레그리에서 열린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본선 H조 2차전에서 알제리에 2대4로 져 조 최하위로 떨어졌다. 현재 한국은 1무1패로 승점 1(-2골)에 머물러 벨기에(2승·6점), 알제리(1승1패·3점·+1골), 러시아(1무1패·1점·-1골)에 뒤지고 있다.

러시아와는 승점이 같지만 골득실에서 한 골 뒤져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은 이날 경기에서 골을 많이 내주며 패배해 사기가 가라앉은 데다가 자력으로 16강에 진출할 가능성이 아예 사라졌다.

◇알제리가 러시아 꺾으면 16강 문턱서 ‘탈락’

알제리가 러시아와의 3차전에서 러시아를 꺾으면 한국의 벨기에전 승리는 의미가 사라진다. 한국이 벨기에를 꺾어 승점 4를 쌓더라도 벨기에와 알제리(이상 6점)에 16강 출전권이 주어지는 조 1, 2위를 내주기 때문이다.

러시아도 승점 1로 탈락한다. 불안하게도 알제리는 벨기에와의 1차전 패배를 딛고 이날 승리해 상승세를 타는 반면 러시아는 한국과의 1차전에서 비긴 뒤 벨기에와의 2차전에서 져 주눅이 든 상태다.

◇러시아가 알제리 꺾으면 러시아와 골득실

3차전에서 러시아가 알제리를 꺾고 한국이 벨기에를 이기면 한국이 16강에 진출할 가능성이 살아난다. 이때는 알제리가 1승2패(3점)로 조별리그에서 탈락한다.

한국과 러시아가 1승1무1패, 승점 4로 동률을 이뤄 벨기에(6점)에 이은 조 2위를 놓고 골득실로 다툰다. 러시아가 몇 골차로 알제리를 이기느냐가 초미의 관심사가 될 수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벨기에를 상대로 무조건 골을 많이 넣고 봐야 한다.

◇알제리·러시아 무승부때 알제리와 골득실

한국이 벨기에를 꺾고 러시아와 알제리가 비기는 상황에서도 16강 가능성은 발생한다. 이때는 러시아가 2무1패(2점)로 최하위로 조별리그를 마친다.

한국은 알제리와 1승1무1패, 승점 4로 동률을 이뤄 골득실을 따져야 한다. 현재 알제리와 한국의 골득실 차는 3골인 까닭에 한국은 벨기에를 4골 차 이상으로 완파해야 벨기에(6점)에 이어 조 2위를 확보, 16강 토너먼트에 나갈 수 있다.

◇H조 최강 벨기에 완파 가능할까

한국은 어떤 경우에도 많은 골을 터뜨리며 벨기에를 이겨야 하는 부담을 안았다. 하지만 상대 벨기에는 H조의 최강으로 꼽히고 있다. 대량 득점을 기대하기에 앞서 벨기에를 이기는 것 자체가 무척이나 어려운 상황이다.

다행히도 마르크 빌모츠 벨기에 감독은 16강 진출을 확정한 까닭에 힘을 아끼겠다는 뜻을 밝혔다. 빌모츠 감독은 그간 출전 기회를 잡지 못한 요원들을 중심으로 전열을 짜겠다고 밝혀 한국에는 불행 중 다행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