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지난해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동방금고불법대출 사건과 관련, 국가정보원 간부의 금품수수 혐의를 포착하고도 1년 가까이 사실상 수사를 중단해 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이른바 정현준 게이트로 불렸던 동방금고 불법대출 사건은 작년 10월 금융감독원의 발표로 일반에 공개됐으며 검찰이 곧바로 수사에 착수, 정현준 한국디지털라인(KDL) 사장과 이경자 동방금고 부회장이 구속됐다.

 이 사건 수사는 공교롭게도 작년 5월 G&G그룹 이용호 회장을 전격 체포했다가 하루만에 석방, 불입건 처리했던 서울지검 특수2부(당시 이덕선 부장검사)가 맡고 있었다.

 당시 수사팀은 정씨의 구속 이후 불법대출 등의 과정에 정.관계와 금융계 고위인사들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집중 조사에 들어갔다.

 동방금고 비리 커넥션 의혹은 정씨의 입을 통해 처음 세간에 알려지게 됐다. 정씨는 검찰에 출두하기 직전 7개 상호신용금고가 자금세탁과 불법대출의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자금이 전달됐다고 주장했다.

 작년 11월 국정감사 과정에서 정씨는 "이경자 부회장이 고위층을 많이 알고 있고 이 부회장 측근인 오기준씨의 신양팩토링 개업식때는 여권 정치인 2명이 보낸 화분을 보기도 했다"고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이경자씨는 이에 대해 "고위인사를 알지도 못하고 로비를 한 적도 없다"고 일관되게 부인했지만 의혹은 사라지지 않았다.

 당시 수사팀은 특수2부 검사 전원을 투입하는 총력전을 폈으나 수사 시작과 함께 자살한 장래찬 전 금감원 국장과 당시 청와대 직원 이윤규씨(8급)의 금품 수수사실을 밝혀냈을 뿐 더이상의 진척이 없었다.

 이번에 국정원 간부 김모씨의 수뢰 혐의가 새로 드러남에 따라 검찰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뒤늦게 김씨에 대한 출국금지 사실을 공개하고 수사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김씨의 혐의를 규명하는 문제외에도 김씨에 대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경위와 배경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해질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