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금융, 통신, 의료 등 국민생활과 직결되는 주요 정보시스템에 대해 장기적으로 별도의 장소에 백업(Back-up)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정통부는 최근에 발생한 미국 테러사태의 경우 이중화된 원격지 백업시스템이갖춰져 데이터의 유실피해가 거의 없었던 반면 우리의 경우 이같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위기상황 발생시 적절한 대처 방법이 없는 실정이라고 우려했다.

 실제 미국의 JP모건 등 세계적 투자기업들은 자사 데이터 운용을 스태튼 아일랜드, 뉴저지 등 맨해튼 외곽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위탁처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AIG는 맨해튼 지점이 폐쇄됐으나 뉴욕과 기타 지역의백업시스템을 활용해 재무 운영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중화된 백업시스템을 갖춘 곳은 대기업의 경우 삼성,SK, KT-NET이며 통신사업자는 데이콤과 KTF, 금융은 23개 기관 등에 불과하고 최근증권전산, 외환은행, 외환카드는 원격지 이중화 작업을 하고 있다.

 반면 공공기관은 공인인증기관과 한국전력 등 일부 기관만 원격 이중화시스템을구축했다.

 정통부는 이에 따라 우선 백업 데이터의 원격지 보관체계 등 단계적 대책을 추진하고 범정부적 통합전산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정보통신기반보호법에 따라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정보통신 기반보호위원회, 정보통신기반 침해사고 대책본부 등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전자적 침해로부터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기반시설을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로지정, 보호대책을 수립.시행토록 할 방침이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