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장 후반 결승골 힘입어 스위스 1대0으로 꺾어
루카쿠 이름값 벨기에, 연장전서 미국에 2대1 승

2014 브라질 월드컵 마지막 8강 진출 티켓의 주인공은 아르헨티나와 벨기에로 결정됐다.

아르헨티나는 2일(한국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의 코린치앙스 경기장에서 열린 스위스와의 16강전에서 연장 후반 13분에 터진 앙헬 디마리아(레알 마드리드)의 결승골에 힘입어 1대0으로 이겼다.

아르헨티나는 2006년 독일,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회에 이어 3회 연속 8강 진출에 성공했다.

1986년 이후 28년 만이자 세 번째 월드컵 우승에 도전하는 아르헨티나는 이날 미국을 2대1로 물리친 벨기에와 오는 6일 8강전에서 맞붙는다.

반면 스위스는 아르헨티나와의 맞대결에서 무승(2무5패) 징크스를 깨뜨리지 못한 채 또 고개 숙였다.

16강전에서 4번째 펼쳐진 연장전 승부였다. 기다리던 결승골은 승부차기 기미가 보이던 연장 후반 13분에야 나왔다.

골은 메시의 발끝에서 시작됐다. 메시는 하프라인 근처에서 단독 드리블해 페널티 아크 부근까지 침투, 오른쪽으로 쇄도하던 디마리아에게 볼을 건넸다. 디마리아는 달려 들어오면서 왼발로 밀어 넣어 골을 뽑아냈다.

벨기에는 연장 혈투 끝에 미국을 2대1로 물리쳤다. 이로써 벨기에는 4위에 오른 1986년 멕시코 대회 이후 월드컵 본선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냈다.

특유의 역습을 위주로 초반부터 치열하게 골문을 두드린 벨기에는 전반전 슈팅에서 9대2로 압도적으로 앞서고도 결정력이 떨어졌다.

기다려도 나오지 않던 골은 연장전에 집중됐다. 연장전을 시작하면서 로멜루 루카쿠(에버턴)를 투입한 벨기에는 3분 만에 그 효과를 봤다. 이어 연장 전반 종료 직전에는 더브라위너의 패스를 루카쿠가 왼발로 마무리하면서 승리를 예감했다.

미국은 연장 후반 2분 만에 올해 19세인 줄리언 그린(바이에른 뮌헨)이 만회골을 터뜨려 추격의 불꽃을 살렸지만 8강 진출권은 결국 벨기에에 돌아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