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익 의원, 국방장관에 긍정답변 얻어
국방부 최초의 공식입장...산림청 협조 등이 선결과제

 
 

울산 도심의 노른자위인 남구 옥동에 자리잡아 민원대상이 되고 있는 군부대 이전 문제와 관련, 한민구 국방장관이 국회에서 긍정적 답변을 내놓아 사업추진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 장관은 21일 국회 예결특위에 출석, 울산 남갑출신 이채익(새누리·사진) 국회의원의 군부대 이전예산의 불용 처리 등과 관련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옥동군부대 이전에 대해 산림청과의 협조문제, 울산시의 사전요청 문제만 해결된다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고 이 의원실이 전했다.

한 장관의 이 발언은 국방부 측으로서는 최초로 옥동군부대 이전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 의원은 한 국방장관에게 “2013년 국방부 세출결산에서 국방 군사시설이전 특별회계와 관련해 예산액의 60%가량이 불용액으로 처리됐다”며 예산편성의 효율성을 주문한 뒤 “가용용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도심 한복판에 3만1000평의 옥동 군부대가 위치해 있어 군과 울산시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채익 의원은 이어 “최근 옥동 예비군 대대가 울주군 청량면지역으로 이전했는데, 그 규모가 약 10만 평이나 될 정도로 충분하기 때문에 옥동군부대가 그곳으로 이전하면 부지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라고 이전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은 “군부대 이전 필요성에 대해 같이 인식하고 있으며, 앞으로 산림청과의 협조문제, 그리고 울산시가 요청한 적이 없는데 이러한 문제만 해결된다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했다고 이 의원실이 전했다.

한 국방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현재 산림청 소관인 옥동군부대 부지 소유권이 국방부로 이전되는 것과 울산시의 요청이 우선적 해결사항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이와 관련해 이석준 기획재정부 제2차관에게 “3만1000평의 땅이 산림청 소유로 돼 있는데, 이를 국방부로 이관하는 것이 이전 사업에 용이하기에 기획재정부가 중재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차관은 “국방부로 이관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고 이 의원실이 전했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