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초 시행되는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의 증인 채택을 위한 여야 협상이 진통을 거듭하면서 내달 5일 청문회 실시도 불투명해졌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전날에 이어 29일 오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았으나 협상 시작 10분도 안 돼 회의는 파행했다.
 조 간사는 회동에서 “KBS와 MBC 관계자들은 동의 못 한다”며 “KBS에 대해서는 온종일 기관보고를 받았는데 그야말로 면박주기로 끝났고 방송의 중립성 문제도 있어 KBS, MBC, JTBC 다 안 하는 걸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1∼2일차 증인이 거의 합의됐는데 야당이 안 하겠다는 것 아니냐. 통째로 하자고 하면 되겠느냐”고 선별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이에 김 간사는 “언론사 관계자들을 부르는 데에 여당이 문제제기를 하지 않다가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것”이라며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으로 쟁점이 몰리는 것을 분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양당 간사는 취재진을 물리고 비공개 협상에 들어갔지만 몇 마디 나누지도 않은 채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헤어졌다.
 협상장을 나온 김 간사는 기자회견을 열어 “방송사에 대한 증인 채택을 전원 보류하자는 여당의 의견을 들어 드리겠다. 이제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부속실장, 유정복 인천시장의 증인 채택 문제가 남았으니 답을 달라”며 조 간사에게 2시 회동을 제안했다.
 그러나 조 간사는 회견에서 “2시에 전체회의를 열어서 1∼2일차 증인 채택을 의결하는 게 맞다”며 김 간사의 회동 제안을 거절했다.
 조 간사의 요구에 따라 새누리당 심재철 특위 위원장은 오후 3시 특위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야당 위원들의 ‘보이콧’에 따라 반쪽짜리 회의가 됐다. 대신 야당 위원들은 회의장 입구에서 성역없는 증인 채택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새누리당 위원들은 회의에서 “야당이 진상 규명의 취지와 상관없는 증인을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다”, “1∼2일차 합의된 증인 먼저 의결하자”, “청문회 무산은 야당 책임”이라며 야당을 압박했다.
 이에 야당 위원들은 새누리당이 세월호 국정조사 상황실로 쓰는 원내대표실 앞에서 연좌 농성을 벌이며 “김기춘, 정호성, 유정복 3명에 대한 여당 입장만 정해지면 오늘이라도 전체 증인을 의결할 수 있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또 “우리는 문재인 의원을 비롯해 다 (증인으로) 내보낸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 “여당이 1∼2일차 증인을 먼저 의결하자고 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3∼4일차 증인은 채택하지 않겠다는 속마음이 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회의를 소집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야의 신경전으로 이날도 증인 채택이 사실상 물 건너가면서 내달 5일 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은 불투명해졌다. 정치권에서는 7·30 재·보궐 선거가 끝나면 여야 간 증인 협상의 동력이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청문회 전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야당 특위위원들은 증인 선정 협상과 별도로 30일과 31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 분원과 국정원 상황실, 해경 상황실, 대통령 경호실을 방문해 세월호 사고 원인과 구조 활동 등 정부대응 실태를 점검하는 현장조사를 한다고 밝혔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