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스마트폰 업계 1위인 삼성전자의 2분기 시장점유율이 급락하고 출하 대수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대수는 늘었으나 점유율은 소폭 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화웨이, 레노버 등 중국 업체들이 급성장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29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전세계 2분기 이동전화 시장 추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기간에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 규모는 2억4천만대에서 2억9천530만대로 23.1% 커졌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출하 물량은 7천730만대에서 7천430만대로 3.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올해 2분기 점유율은 25.2%로, 작년 같은 기간(32.3%)보다 7.1%포인트나 하락했다.
 업계 2위인 애플의 출하 물량은 작년 2분기 3천120만대에서 올해 2분기 3천510만대로 12.4% 증가했으나, 시장점유율은 13.0%에서 11.9%로 1.1%포인트 떨어졌다.
 올해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 3위는 화웨이가 차지했다.
 화웨이의 출하량은 작년 2분기 1천40만대에서 올해 2분기 2천30만대로 무려 95.1% 증가했고 시장점유율도 4.3%에서 6.9%로 약진했다.
 레노버는 같은 기간을 비교했을 때 출하량이 1천140만대에서 1천580만대로 38.7% 늘고 시장점유율은 4.7%에서 5.4%로 상승했다.
 LG전자는 출하량이 1천210만대에서 1천450만대로 19.8% 늘었으나 중국 업체들의 폭발적 성장세를 따라잡지 못해 시장점유율은 5.0%에서 4.9%포인트로 오히려 낮아졌다.
 IDC 조사를 담당한 멜리사 차우는 “’피처폰의 죽음‘이 예상보다 일찍 다가오면서 신흥시장 소비자들을 스마트폰 시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할 준비가 된 것은 중국 업체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업체는 삼성, 애플 등 글로벌 업체들과 비교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라는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중국 내 경쟁 기업들보다는 품질이 더 좋고 생산 규모도 크다”고 분석했다.
 다만 중국 스마트폰 대기업들이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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