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궐선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인 새누리당 이정현 의원에 텃밭인 전남 순천·곡성을 내준 새정치민주연합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호남 의원들은 화들짝 놀란 표정이다.
 이 지역에서 ‘예산 폭탄’ 전략으로 바람을 탄 이 의원의 상승세가 무섭긴 했어도 ‘설마 질까’ 하는 분위기였으나,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하자 호남도 더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위기감을 느끼기 시작한 것.
 한 초선 의원은 3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의원의 당선은 야당 의원도 (호남에서) 얼마든지 낙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야당의 텃밭이라 해서 공천장을 받으면 무조건 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호남 의원들은 순천·곡성 지역에서의 패배는 지도부의 공천 실패에서 비롯됐다고 분석했다.
 통합진보당 김선동 전 의원이 지역구 의원으로 일하는 동안 분열된 지역조직을 한 데 모을 방법을 찾아야 했지만 당이 단순 여론조사 결과로 후보를 결정한 탓에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의 일부 측근이 이 의원을 돕는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였다.
 같은 맥락에서 수도권 판세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는 권은희 의원의 광주 광산을 전략공천도 비판의 대상이었다.
 다른 초선의원은 “지역구 유권자의 뜻에 부응하는 상향식 공천을 실천해야 야당을 향한 실망감이 줄어들 것”이라며 “야당의 지역적 기반인 호남에서의 공천이 중앙인 수도권에서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실 호남 민심은 지난 6·4 지방선거의 전남·북 지역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총 36개 선거구 중 15곳에서 야당 후보가 아닌 무소속 후보를 당선시키며 새정치연합에 ‘옐로카드’를 내민 바 있다.
 당 일각에서는 지방선거에서 보여준 ‘경고’ 신호를 무시하고 안이한 자세로 재보선에 임한 것을 반성하고, 호남에서 진정한 혁신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도권의 한 3선 의원은 “이 의원의 당선은 당이 호남 지역을 대해온 관성적인 태도를 고치지 않고 유권자가 보여준 변화의 요구에 전략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결과”라며 “재창당을 한다는 각오로 당을 전면적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