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볕더위가 이어지면서 31일 강원도 영동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폭염특보가 내려졌다.
 전주와 경상북도 영천, 경산, 청도, 예천, 안동, 의성, 영덕, 경주 등지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됐다. 나머지 대부분 지역에서도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
 폭염경보는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될 내려진다.
 이날 오후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은 30도를 넘어섰고 34도를 넘은 곳도 적지 않았다.
 오후 3시 기준으로 서울은 34.0도까지 올랐고 인천은 32.6도, 경기도 수원 32.2도, 강원도 춘천 33.9도, 원주 34.4도, 광주 35.5도, 대구 37.1도 등을 기록했다.
 지역별 상세 기상정보를 수집하는 무인 자동기상관측기(AWS)상으로 경북 경산시에서는 이날 오후 3시 8분 39.6도까지 수은주가 치솟았다.
 AWS는 공식적인 기록이 없다.
 1942년 8월 1일 대구의 낮 기온이 40.0도로 측정된 것이 기상청이 보유한 공식 최고 기온 기록이다.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가급적 야외 활동은 자제하고 물을 평소보다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기상청은 조언했다.
 실내에서는 햇볕을 막아주고 통풍이 잘 되도록 환기하는 것이 좋다.
 이런 더위는 내일까지 이어지고 태풍의 영향을 받는 모레 비가 내리는 지역부터 점차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강수가 늦게 시작되는 지역은 모레 이후에도 무더위가 이어질 수 있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