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내부에서 미국 경기와 고용 상황이 기대 이상으로 개선되는 만큼 금리인상 단행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준이 20일(현지시간) 공개한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록에서 확인됐다.
 연준은 지난달 29∼30일 열린 FOMC 정례회의에서 미국의 고용 상황이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고 판단해 양적완화(QE) 규모를 100억달러 추가 축소하면서 기준금리를 제로에 가깝게 유지하는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기로 한 바 있다.
 회의록에 따르면 상당수 FOMC 위원이 미국 경제가 연준이 기대하는 이상으로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연준이 초저금리 등의 형태로 취하고 있는 임시적인 경기 부양책을 바꿀 것이라는 신호를 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회의록은 “이들 위원은 연준이 부양 정책의 축소를 향해 더 빨리 움직일 필요가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연준이 정한 실업률과 물가상승률 목표치를 넘어설 위험을 감수해야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많은 위원이 위원회의 목표(완전고용 및 물가안정)에 예상보다 빨리 근접한다면 현재 예측하는 것보다 서둘러 통화 조절 정책에서 벗어나는 게 적절하다고 언급했다”고 부연했다.
 연준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중 유동성 확대를 위해 채택한 QE 조치와 기준금리를 0∼0.25%로 유지하는 초저금리 기조 등 변칙적 통화정책(UMP)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정책으로 회귀하는, 이른바 ‘출구 전략’을 본격화해야 할 시점이라는 것이다.
 외부적으로는 지난번 FOMC 회의에서 9명의 위원이 현행 통화정책에 찬성하고 대표적 ‘매파’인 찰스 플로서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만 반대표를 던졌음에도 고용·경기 여건 개선을 전제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조기 금리 인상을 검토해야 한다는 ‘매파적인’ 시각이 연준 내에서 확산하고 있음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실업률이 지난달 6.2%로 1년 전과 비교해 1%포인트 이상 급락하기는 했지만, 장기 실업자나 고용 상태가 불안정한 시간제 근로자가 여전히 많다는 점은 노동시장의 약세가 여전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다수 위원이 지적했다고 회의록은 전했다.
 이로 인해 고용 확대가 임금 인상 및 각종 물가 상승 등으로 이어질 기미가 아직 없다는 것이다.
 한편 다음 FOMC 회의는 9월 16∼17일 이틀간 열린다.
 재닛 옐런 의장이 기자회견도 하고 경제 전망도 따로 발표한다.
 옐런 의장은 앞서 이달 22일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열리는 캔자스시티 연례 경제 심포지엄, 이른바 ‘잭슨홀 미팅’에서 연설할 예정이어서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한 더 자세한 일정을 밝힐지 주목된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