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급증하는 갑상선암을 비롯한 주요 암에 대해 표준 진료지침을 만든다.
 보건복지부는 내년부터 국립암센터, 관련 학회 등과 협력해 암의 종류별 표준 진료지침 수립을 위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폐암 등 7개 주요 암을 대상으로 하되, 암 종류별 진료 특성에 따른 필요성과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구 분야를 차례로 선정해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과잉 진단 논란이 벌어진 갑상선암이 최우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 관계자는 “어느 의료인에게 진료받아도 진료 수준에 큰 차이가 없도록 표준 지침을 마련하려 한다”며 “갑상선암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에 윤곽을 잡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현재 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제·개정 중인 7대 암 검진 권고안도 일정을 최대한 앞당겨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이미 초안이 마련된 갑상선암은 9월 중 전문가 의견 수렴과 검토를 거쳐 이르면 10월 초에 최종 권고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 9월 19일에는 폐암, 10월 중에는 자궁경부암 검진 권고안 초안을 바탕으로 공개 토론회를 마련하며 위·간·대장·유방암도 10월말까지 초안을 만들어 공개 논의한다.
 가령 폐암은 방사선 피폭량을 고려한 검진 권고 기준을 마련하고, 자궁경부암은 고령의 여성에 대해 검진을 권고하지 않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권고안이 나오면 이를 반영해 국가암관리위원회와 국가건강검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암검진 제·개정 권고안을 마련, 암관리법 시행령 개정에도 착수할 방침이다./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