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쌀이 식생활의 주곡이 된것은 조선 때 부터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7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는 매년 쌀 부족을 걱정해야 했다. 우리 국민들이 쌀 걱정에서 해방 되기 시작한것은 불과 20~30년밖에 되지 않는다. 70년대에 들어 정부가 통일벼 등 다수품종을 도입해 쌀 생산을 늘이고 또 식생활도 분식을 장려해 쌀 소비를 줄이면서 부터 쌀 걱정을 덜게 되었다. 이렇게 쌀 걱정을 해 왔던 우리나라가 요즘은 쌀이 남아돌아 걱정이다. 최근들어 쌀이 남아도는것은 우선 생산량이 늘어난데 비해 소비가 줄어들었고 또 우르과이 라운드 협정으로 외국으로 부터 쌀을 수입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쌀 정책을 근본적으로 바꿀것이라고 한다. 정부는 우선 내년부터쌀 증산정책을 포기하고 추곡수매가를 동결키로 했다. 이 정책은 쌀 정책으로 최선은아니지만 국내외 여건을 생각할때 어쩔 수 없는 선택인것 같다. 앞으로 정부는 쌀 생산과 관련 증산정책 대신 고품질정책을 쓰고 농가소득 감소분은 논 농업에 대한 보조금을 높이는 방법으로 보전해 줄것이라고 한다 이런 정부의 정책에 대해 농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농민들은 정부가 이런 정책을 내어놓게 된것이 최근 지구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상 이변과 또 통일이 가시화되고 있는 한 반도의 여건을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농민들은 또 정부의 이런 정책이 결과적으로 농가소득 감소를 가져와 쌀농사 포기하는 농가가 늘어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실제로 정부가 추진할것으로 보이는 농가소득 감소분에 대한 보전은 농민들의 입장에서 보면 추곡수매 만큼 확실한 보장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정부는 앞으로 쌀 정책에 관한한 기본 부터 바꿀것이 아니라 쌀 생산기반을유지시키는 선에서 정책 변화를 추구해야 할것 같다. 또 경작기술 개선을 포함한 종합적인 농업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가공식품 개발을 통한 쌀 소비 증대에 대한 연구도 있어야 한다. 아울러 농업기반이란 한번 무너지면 이것을 복구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것을 깨닫고 쌀 정책에 관한한 정부가 좀더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