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등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미국 자동차시장의 수요안정을 기반으로 현대자동차의 하반기 수출이 차질을 빚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같은 전망은 4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현대차 주최로 열린 "현대차의 향후 수출전망 및 대응전략" 세미나에서 전용욱 중앙대 교수(한국국제경영학회장)가 주제발표를 통해 내놓았다.  전교수는 "올해 미국 자동차시장 규모는 인구증가로 인한 순수요 증가분 200만대과 차량노후화에따른 대체수요 1천300만대 등 총 1천650만대로 매우 안정적이며 올해 4분기 또는 내년 1분기에 미국경기가 회복기에 들어가 당초 우려와 달리 크게 위축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경기부진과 고유가로 미국시장에서 소형차와 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싼타페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현대차로서는 좋은 현상"이라고 덧붙였다.  전교수는 더욱이 "현대차 고객 중 미국의 주소비계층인 중산층 비중이 97년 71.3%에서 지난해 81.3%로 급증했고 현대차 구매자 평균소득도 97년 4만1천860달러에서 지난해 5만1천500달러로 크게 늘어난 점 등을 감안하면 현대차 판매의 저변 확대는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전교수는 미국시장에서 현대차가 위축되지 않기 위해서는 앞으로 △소수 차종 위주로 브랜드 이미지를 부각시킨 뒤 판매차종을 늘리고 △CUV·SUV의 시장 확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현대차의 마켓 포지셔닝을 명확히 하고 △안전·엔진파워·편의관련 품질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형근 현대차 수출마케팅실장은 "현대차의 대응전략"을 통해 "올해 미국에서의현대차 판매가 33.3% 늘어났지만 앞으로 미국 빅3의 시장회복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 등으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 것이지만 하반기 판매는 상반기보다 소폭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찬수기자 sgija@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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