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조기 마무리 ‘노노 갈등 해소’에 안간힘

특정 사안 설명하고 의견수렴 위해 ‘이례적’ 소집

통상임금 설명·지원 요청…교섭재개에 힘실릴 듯

▲ 16일 현대자동차 문화회관에서 열린 현대자동차노조 전체 대의원 간담회에 참가한 대의원들이 간담회에 앞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경우기자 woo@ksilbo.co.kr
현대자동차 노조가 대의원대회 기간도 아닌 시점에 울산·아산·전주공장을 비롯해 남양연구소, 판매·정비 등 전국에 분포된 500여명의 대의원을 울산으로 소집, 노노갈등 해소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추석 직전 임금협상에서 불거졌던 노노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노조집행부가 이례적으로 전체 대의원 간담회를 개최한 것인데,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경우 교섭 재개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는 16일 오후 북구 양정동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전체 대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노노갈등을 해결하고 향후 교섭 방향 및 일정 등을 정하기 위해 지난 12일 노측 교섭위원 간담회, 15일 전직 위원장 및 임원 간담회, 16일 오전 6개 현장조직 의장단 간담회에 이은 자리다.

통상적으로 대의원들은 단체교섭 안건 확정 또는 쟁의행위 결의 등을 위한 대의원대회에서 한 자리에 모이는데, 이날처럼 특정 사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소집된 경우는 상당히 이례적이다.

이는 노조 집행부가 추석 직전에 드러났던 노노갈등을 조기에 해소한 뒤 노사협상을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로 울산에서 활동하는 현장조직들의 반발 때문에 추석전 타결에 실패하고 교섭 잠정 중단이 선언됐지만 전국에 고루 분포된데다 조직의 영향을 받지 않는 무소속도 상당수에 달하는 점 등을 고려해 대의원들에게 통상임금과 관련한 현재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방안으로도 풀이된다.

노조 집행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 2012년 노사가 통상임금 문제를 대법원 판결에 따른다고 합의한 상황에서 통상임금 범위를 확대해달라는 요구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점 등 통상임금과 관련한 전반적인 상황을 대의원들에게 설명했다.

특히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를 신설하고 2015년 3월31일까지 통상임금 적용시점을 포함한 개선·시행방안을 합의하겠다고 사측이 약속했는데, 향후 재개될 교섭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보강된 답변을 받아내겠다는 점 등도 강조했다.

노조는 지금까지의 간담회 결과를 바탕으로 17일 노측 교섭위원들과 만나 향후 사측과의 교섭재개 일정을 잡을 방침이다.

노조 관계자는 “상여금의 통상임금 산입과 적용시점이 최대 쟁점으로 남아있다”며 “향후 교섭을 재개해 적용범위와 시점 등을 구체화하는 잠정합의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