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중구 을지로에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열린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김현기(새누리당, 강남4) 의원은 “서울추모공원을 건립할 때 원지동 주민이 희생한 만큼 당시 약속대로 국립의료원 이전 사업도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며 “박 시장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에 박 시장은 “이미 전임 시장 때 보건복지부와 국립의료원이 이전을 합의했기 때문에 의료원은 당연히 이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약속은 약속이니 지켜야 한다”며 “그러나 을지로 주민들이 병원을 잃게 되니 그에 대한 반발이 있는 게 사실”이라고 답했다.
 앞서 국립의료원은 2018년 이전 완료를 목표로 원지동 6만 9천575㎡ 부지에 약 700병상을 신축·이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회에선 관련 예산 165억원도 통과됐다.
 그러나 서울시는 토지보상비를 1천268억원, 복지부는 693억원으로 제시해 갈등이 있는 데다 도심 주민들이 이전을 지속적으로 반대하고 있어 사업이 거의 중단된 상태다.
 중구를 비롯해 종로·성동·동대문·성북구는 도심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공공의료서비스 부재, 재난 발생 시 거점의료기관 부재, 강남권역과 강북권역의 의료 서비스 불균형 등을 이유로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박 시장은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 승인 문제에 대해선 “안전이 가장 중요하고 교통 대책 등 여러 가지를 함께 검토해야 한다”며 “프리오픈도 어디까지나 전문가 검토와 함께 이뤄지는 것”고 설명했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한강 개발사업에 대해선 “중앙정부가 큰 대책을 만들면 지방정부가 시행해야 하는데 현장의 논의과정과 의견이 잘 반영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전날 도시철도공사 소속 기관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과 관련해선 “종합대책을 만들었는데 철저하지 못한 측면이 있어 다시 한번 확인하고 점검하겠다”며 “이런 비극이 일어난 데 대해 크게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