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디스크 4개 1월 도난…훼손된 채 원위치 된 3개 확보
검찰 “저장자료 복원 방침”…한전 “기술·도면 유출은 아니다”

검찰이 한전기술에서 원자력 발전소 관련 정보가 유출된 정황을 잡고 수사에 나섰다.
 수원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정진기)는 19일 오전 10시께부터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한전기술 원자력사업처 국제협력팀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벌여 원자력 해외사업개발 관련 내부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원자력사업처 국제협력팀 사무실에서는 올해 1월 19일 한 직원의 자리에 있던, 외부유출이 금지된 외장하드디스크 4개가 도난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3개는 6개월여 만인 지난 7월 28일 둔기 등에 의해 파손된 상태로 사무실 옆 청소 도구함에서 발견됐다. 1개는 여전히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도난 발생 당일은 휴일로 건물 출입통제 시스템에는 직원 10여 명이 출입한 기록이 남았고 외부인의 출입은 없던 것으로 조사됐다.
 한전기술은 사전에 승인받은 외부인의 출입만 허용하고 직원들도 2차례의 신분 확인 절차를 거쳐야 사무실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기술 유출을 막기 위한 보안에 철저하다.
 검찰은 한전기술 직원이 원자력 발전소 관련 정보를 유출한 것으로 추정하고 이 사건을 산업기술유출 사건을 담당하는 형사4부에 배당, 이날 압수수색했다.
 검찰 관계자는 “관련 자료와 함께 파손된 채 돌아온 외장하드디스크 3개를 확보해 복원할 계획”이라며 “이 안에 어떤 정보가 담겨 있었는지, 나머지 1개의 외장하드디스크가 어디 있는지 등은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 외장하드디스크들은 각 100GB 정도의 용량으로 2010년부터 한전기술에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기술 측은 원자력 발전소 설계 기술 등 국익에 큰 손실을 안길 수 있는 정보의 유출은 아닌 것으로 파악하면서도 정확히 어떤 정보가 문제의 외장하드디스크 4개에 담겨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밝히기를 꺼렸다.
 한전기술 관계자는 “국제협력팀 직원들을 통해 알아본 결과 외장하드디스크에 원자력 발전소 설계 기술이나 도면은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며 “원자력 해외사업 관련 정보 외에 어떤 정보가 있었는지 현재로서는 정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전기술은 한국전력의 자회사로 원자력·화력·수력 발전소를 설계하는 회사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