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 쉬망 소셜 임팩트 랩 컨설턴트

“소셜 임팩트 랩은 예비 기업가들에게 수익 창출을 위한 길을 인도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노라 쉬망(Nora Schimang·사진) 소셜 임팩트 랩 컨설턴트는 프랑크푸르트 소셜 임팩트 랩에 입주한 예비 기업가들의 금융, 세무, 법률 등 관련 업무수행에 필요한 사람들을 섭외해 매칭시켜주는게 주요 업무다.

그녀는 “모든 예비 기업가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대출이 아닌 지원의 개념으로 무료로 제공된다. 또 사업이 잘 되지 않을 경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도 컨설팅 전문가를 소개시켜 주며 지원책도 알려준다”고 말했다.

이 곳에 입주한 예비 기업가들이 해야 할 일은 오로지 자신의 사업계획에 맞게 사업을 진행시키는 일 밖에 없다고 소개했다.

그녀는 이 곳 소셜 임팩트 랩의 최대 장점으로 개인 사업가에게 가장 중요한 사무실 운영비가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을 꼽았다. 또 워크숍·세미나 개최를 비롯해 금융, 세무, 법률 등의 행정적인 업무도 모두 이 곳에서 지원한다는 것이다.

노라 쉬망씨는 “오픈된 공간에서 다른 예비 기업가들과 사업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공유할 수 있다”며 “2~3주마다 작성하는 진행보고서와 성공한 개인 사업가와의 워크숍으로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