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투표 가결 전망속 일부 현장조직 부결운동

▲ 현대자동차 노조가 1일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두고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한 가운데 울산공장 승용4공장 투표소에서 조합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김경우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마련한 잠정합의안이 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올해에도 노조내 일부 현장조직들이 부결운동을 벌이는 등 집행부 흠집내기에 나섰다.

노조는 1일 오전 6시부터 정오까지 6시간 동안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결과는 2일 새벽 나올 예정이다.

노사 관계자들은 올해 협상이 9월말까지 지연돼 조합원들의 피로도가 높은데다 2000년대 들어 1차투표에서 부결된 사례가 세차례 뿐이고 부결돼도 회사에서 나올 만한 안이 별로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 근소하게 나마 가결될 것으로 보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이날 잠정합의안 찬반투표가 진행되는 동안 일부 현장조직들은 올해도 어김없이 “통상임금을 쟁취하지 못했다”며 부결운동을 펼쳤다.

지난 2012년 ‘민주현장’과 연합해 집행부를 구성했던 현장조직인 ‘금속연대’는 소식지를 통해 “당연히 되돌려받아야 할 통상임금을 명확하게 정리하지 못하고 졸속합의가 이뤄졌다”며 “조합원을 우롱하는 기만적인 잠정합의안을 결사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금속민투위’와 ‘들불’ 등도 부결운동에 가세했다.

일부 현장조직들의 이같은 관행은 매년 잠정합의안이 도출될 시점부터 찬반투표가 진행될 때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 2일 노사가 잠정합의안을 마련하려 했지만 일부 현장조직 소속 교섭위원들이 확정되지도 않은 사실을 휴대전화를 통해 유포하고 반대 운동을 벌이는 바람에 교섭 잠정 중단이 선언되기도 했다.

잠정합의안이 도출된 지난 29일에는 이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측 교섭위원들의 휴대전화를 수거하는 상황까지 빚어졌다.

노사관계 전문가는 “현대차에서는 어느 노조 집행부가 어떠한 결과물을 도출하더라도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조직들의 소위 ‘흔들기’ 또는 ‘흠집내기’ 등의 공세를 펼쳐왔다”며 “현장조직들은 전체 조합원들이 선출한 집행부의 결정을 존중해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