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자기네 영토에 대한 이스라엘의 점령은 오는 2016년 11월까지 끝나야 한다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AP 통신이 1일(현지시간) 입수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문건에 따르면 팔레스타인은 자신들의 주권을 보장하고 이스라엘의 철수 기한을 이처럼 못박으라고 안보리에 요구했다.

문제의 문건은 팔레스타인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 후 안보리 이사국들에 보낸 결의안이다.

이는 앞서 유엔총회에서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수반이 안보리에 이스라엘 철수 기한과 이-팔 회담에 필요한 기본 원칙을 세워달라고 요구하는 내용의 연설을 한 데 따른 것이다.

팔레스타인은 문건에서 “이스라엘은 1967년 중동전쟁 이후 빼앗은 팔레스타인 영토에서 완전히 물러나야 한다”며 팔레스타인이 주권을 가진 독립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안보리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을 지체 없이 끝낼 수 있도록 평화로운 해결책을 강구하고 협상 등의 노력을 통해 이-팔 충돌 종식에 힘써줄 것을 안보리에 요청했다.

또 점령지 내 민간인 보호와 분쟁으로 폐허가 된 가자지구 재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호소했다.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그러나 이에 대해 “양측의 협상을 통해서만 해결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론 프로서 유엔주재 이스라엘 대사는 “팔레스타인은 또 협상을 피하고 일방적인 행동을 취하고 있다”며 “이들은 진정한 목표물은 놓친 채 아무데나 퍼붓고 있다”고 비난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