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마피아’ 비리를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 특보를 지낸 테라텔레콤 김일수(68)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대표가 회사자금을 빼돌려 로비를 벌인 정황을 잡고 지난달 17일 자택과 서초구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회계자료 등을 확보했다.

김 대표는 옛 체신부 공무원 출신으로 17대 대선 때 이명박 캠프 정보통신분야 상임특보를 지냈고 2008년에는 대통령직 인수위 인수위원, 2011년에는 정보통신산업연구원 이사장을 맡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대표가 MB정부 때 매년 200억원대의 이동통신 기지국 구축사업을 수주하는 등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대표는 이동통신서비스에 필요한 기지국 공용화사업을 독점하는 한국전파기지국이 2002년 민영화될 때 최대주주였던 신흥정보통신을 설립하는 데 관여하기도 했다.

검찰은 앞서 한국전파기지국 장병권(45) 부회장을 500억원대의 업무상횡령, 배임 등을 저지른 혐의로 지난 8월 구속 기소하고 장 부회장과 그의 부친인 장석하(77) 회장의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김 대표를 상대로 이동통신 3사의 망구축사업을 수주하는 데 로비가 있었는지와 한국전파기지국과의 관계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