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물질에 의한 피해를 우려해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산 식품 구매를 꺼리는 일본 소비자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 소비자청이 올해 8월 하순 인터넷으로 실시해 1일 공표한 소비자 의식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사성물질이 포함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후쿠시마현에서 생산된 식품 구매를 망설인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19.6%였다.

이는 소비자청이 올해 2월 시행한 같은 조사 때보다 4.3%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이처럼 방사성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음식을 원하기 때문에 후쿠시마산 식품 구매를 꺼리는 소비자의 비율은 작년 2월 조사 때 19.4%였다.

작년 8월 조사에서 17.9%, 올해 2월 조사에서 15.3%로 감소세를 보였으나 이번 조사에서 급증했다.

특정식품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이 당국이 정한 기준치를 넘은 것으로 확인되면 동일 품목의 식품이 출하·유통·소비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알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54.1%로 직전 조사 때보다 5.4%포인트 늘었다.

일본정부가 방사성물질의 유통을 막으려고 마련한 제도에 대해 아는 소비자가 늘었음에도 후쿠시마산 식품 회피 경향은 커진 것으로 보인다.

그간 일본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관한 풍문 때문에 생기는 관련 산업의 피해를 줄이도록 노력하겠다는 점을 표방해 왔다.

이번 조사 결과는 일본 내에서 방사성물질의 영향에 대한 우려가 오히려 늘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소비자청의 조사는 후쿠시마현 등 지진 피해지역과 도쿄도(東京都)와 오사카부(大阪府)를 비롯한 농림수산물 주요 소비지역의 20~60대 남녀를 상대로 시행됐으며 5176명이 응답했다.

한편, 일본 후생노동성은 올해 1월부터 지난달 28일까지 보고된 농·수·축산물 등 식품에 대한 방사성물질 검사 결과 16만 1502건 가운데 기준치를 초과한 사례는 255건이 있었다고 최근 공표했다.

이 가운데 유통중인 식품에서 기준치 초과가 확인된 것은 9건이었고 나머지 246건은 유통되지 않은 식품이었다고 후생노동성은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