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가 북정·산막공단을 하수처리지역으로 고시, 매달 하수도료는 챙기면서도 정작 차집관거 매설에는 늑장을 부리는 바람에 일부 공단 입주업체들이 정화되지 않은 생활 오·폐수를 양산천으로 흘러보내 수질오염을 야기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8일 양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92년 북정·산막공단 2개 공단을 하수처리구역으로 고시하고 이들 공단에 입주한 214개 업체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양산시 환경위생사업소가 운영하는 공단폐수종말처리장에서 처리키로 했다.

 그러나 양산시는 이들 공단 일부 지역에만 폐수처리장으로 통하는 하수관로를 매설했을 뿐 나머지 지역에 대한 하수관로 매설을 지금까지 미루고 있다.

 이로 인해 전체 입주업체 214개사 가운데 29.4%인 63개 업체만 하수를 위탁처리하고 나머지 151개 업체는 지난 10여년동안 하루 800~1천t의 하수를 제대로 정화하지 않은 채 양산천으로 흘러보내고 있다.

 입주업체 관계자는 "양산시가 2개 공단을 하수처리구역으로 고시한 뒤 매달 하수도료는 받아가면서 관로매설에는 늑장을 부려 행정기관이 하천오염을 부추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환경위생사업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단폐수처리장의 처리용량이 추가물량을 받아들일 정도로 충분하지 않은데다 관로매설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늦어지고 있다"고 해명했다. 양산=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